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책 서평] 4~7세 보다 중요한 시기는 없습니다. / 우리 아이 교육 참고서
    삶의 지혜 2022. 4. 26. 17:00
    728x90
    반응형
    SMALL

     

    ■ 즐거운 학습이 되기 위한 조건

    - 충분히 놀아야 학습도 잘 할 수 있다.

    - 자연에서 체험을 만끽해야 이해력이 높아진다.

    - 재미있는 책읽기는 중요하다. 배경지식의 기반이 된다.(창의적 사고는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 자기힘으로 해내야 한다. 그래야 아이는 공부하는 자신이 만족스럽다.

     

     

    ■ 인지 능력보다 먼저 키워야 할 비인지 능력

    - 직접적으로 배울 대상(국어,수학 등)을 가르치는 인지 능력 교육보다 비인지 능력 교육(정서 교육)이 선행 될 때 인지 능력도 꾸준히 올라간다. 직접적인 인지능력만을 교육한 결과 10세까지는 지속적으로 IQ가 올라가지만 그 이후는 한계가 온다. (fea. 페리 유치원 프로젝트) 

    인지 교육이 중요 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비인지 교육이 선행 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 "뭐하고 싶어?" & "하려고 했던 거 다했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자기 평가를 하고 마음을 스스로 조절하고 성공 경험을 쌓게 하는 두가지의 말

    자기 주도적 학습자가 되어 간다.

     

     

    ■공부를 시작하는 4~7세 아이에게 중요한 3가지 요소

     

    1. 지식

    다양한 지식 기반으로 사고력 발달 시켜야 수준이 높고 깊이 있는 탐구와 창의적 사고가 가능해 진다. 그래서 책읽기는 매우 중요 하다.

     

    2. 주의력

    전환 주의력(놀고 싶지만 과제로 주의를 다시 과제로 돌리는 것), 지속 주의력(일정 시간 과제 끝까지 완수), 선택 주의력(선택 한 것에만 집중하여 다른 주변 자극들을 억제 할 수 있는 것) / 이런 주의력을 4~7세에 발달 시켜 주지 않으면 그 나이 때에는 또래에 비해 확연히 차이가 나타나지 않지만 학년이 높아 질 수록 문제가 발생 하는 것이 주의력이다.

     

    3. 자기 조절력

    과제가 어려워 스트레스 받는 순간, 자기 감정을 조절 해 현명한 선택을 하는 힘. 자존감이 바닥을 치는 날에 자신을 다시 믿고 힘을 내야 할 때, 실패와 절망의 순간에 다시 일어 설 수 있는 마음 조절 능력.

    → 나이가 점점 더 들어가면서 더 높은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듯 하다.

     

     

     

    ■ 첫번째 요소 지식

     

    1. 9세 부터는 누적된 지식의 양이 확연히 차이가 난다.

     9살 A 아이

     선생님 : 아이슈타인 알아?

     아이 : 상대성 이론을 발견 했잖아요? 전 아이슈타인처럼 되고 싶어요. 뉴턴처럼 만유인력을 발견 하는 것도 재밋을 것같아요. 참, 뉴턴이 조폐국장이었대요. 돈 만드는거, 영국에서 가장 뛰어난 위조 화폐 범죄 수사관이요. 대단하죠?

     

     9살 B 아이

     선생님 : 아인슈타인 알아?

     아이 : 우유요?

     선생님 : 아니 유명한 과학자야. 그 과학자 이름을 우유 상표로 썼나봐.

     아이 : 아 우유 이름인줄 알았는데. 전 초코 우유 좋아해요~

     

    4살 부터 차츰 쌓이 지식의 양은 9살 될 때 쯤 큰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배우기를 좋아하는 아이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먼저 뭔가 아는 것이 있어야 하고, 그걸 바탕으로 또 새로운 지식을 새롭게 연이어 쌓아간다. 하나의 지식을 바탕으로 그걸 응용해서 새로운 지식이 창출 되는 것이다.  

     

    2. 놀이를 통한 통합적 지식 키우기

     1) 아이가 그린 그림 전시회 : 그리는 동안 간섭 않기, 다 그리고 나서 질문을 통해 생각하게 만들기

     2) 밀가루 반죽 놀이 

     3) 놀이터 다녀 온 후 놀이터 설계도 그리기 : 아이가 흥미를 가지게 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같이 그리는 것이 좋다.

        * 응용 : 집에서 편의점까지? 지도 그리기도 좋다.

     4) 젓가락으로 옮기기 놀이 : 하나의 그릇에 담긴 과자를 다른 그릇에 많이 옮기는 사람이 이기는 것

        * 자기 그릇에 가져 온 개수를 세면서 수 놀이도 같이 훈련 시킬 수 있다.

     5) 물건의 수를 세어 표로 만들기

    9    
    8    
    7    
    6  
    5  
    4
    3
    2
    1
    개수/종류 인형 자동차 로봇

     6) 이름 붙이기 : 자신이 스스로 만든 것. 자신의 활동에 이름 붙이기. 그림으로 책을 만들었다면 그림책 제목 짓기.

       * 포스트 잇으로 붙이기

     7) 스무고개 놀이

     8) 역할 놀이

     

    3. 책과 놀이

     1) 책 읽고 역할극 놀이, 이름 짓기 놀이, 좋아던 기억과 연결 시키기 등

     2) 책 읽고 나서 그와 관련된 그림 그리고 설명하기.

     3) 책과 관련된 질문 하기

     4) 아이가 직접 책 관련된 퀴즈를 만들도록 하기

     5) 책 내용 체험 하기

     

     

    ■ 두번째 요소 주의력

     

    1. 주의력과 집중력은 다르다.

     1) 우리 두뇌는 자기가 좋아하는 활동에 쉽게 집중 한다. 하지만 누군가 지시를 할 때 제대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계속 다른 행동을 하는 것이 주의력 부족. 자기가 좋아하는 활동에만 집중 하고 하던 일을 멈추지 못하는 현상

     

    2. 주의력의 종류

      1) 초점 주의력 : 필요한 자극에 관심을 집중하는

        * TV, 게임, 유튜브 동영상에는 집중 잘 하지만 책읽기 불록놀이 퍼즐 맞추기는 끝까지 못 해낸다. 동영상은 두뇌를 사용해서 생각하며 집중하는 것이 아니다. 뇌의 감각적 부분을 건드려서 빠져들게 한 것이다. 3시간 이상 미디어 노출 시킬시 감각적 자극에 중독 증세를 보일 수도 있다. 이는 초점 주의력 부족을 일으켜 당면한 한가지 과제에 집중 못하게 된다.

      2) 선택 주의력 : 여러가지 자극 중 한가지에만 관심 기울일 수 있는

      3) 지속주의력 : 한가지 자극에만 관심을 계속 기울이는

      4) 전환 주의력 : 한가지 과제에서 다른 과제로 주의를 옮기는

      → 한가지라도 부족하면 주의 분산, 주의 지속, 주의 전환에 문제 발생 정보 처리 속도가 느려진다.

     

    3. 주의력 키우는 방법

     1) 대화법

       ① 멈추고, 생각하고, 선택하기

           아이가 한가지 놀이를 하다가 끝내지 않고 다른 놀이를 하려 하거나 그만하려 할때. 그 행동을 일단 멈추게 하고(계속 멈추지 않는다면 부드럽게 안거나 손을 잡는 등 신체적 접촉을 하는게 좋다.) 왜 멈추고 다른 행동을 하는지 물어보고 다시 전의 놀이를 계속 할건지 다른 걸 할건지 선택하게 하는 것(놀다가 질 것 같을 때 그만 할 수도 있고, 끝까지 도전 해 볼 수도 있어? 어떻게 하고 싶어?) 아이가 어떤걸 선택 해도 좋다. 계속 이런 대화를 나누나 보면 전의 놀이를 다시 한다는 것을 선택 할 때가 온다.

     → 충동적으로 산만해 질때 잠시 멈추고, 지금 전에 무엇을 하고 있었는데 마음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생각하고, 다시 선택하는 과정. 이 경험들은 여러가지 충동적인 생각 중 바람 직한 방법을 선택하는 경험하며 성장한다.

      ② 생각 크게 말하기

          평소 아이에게 혼잣말 언어를 가르쳐 주고 연습시키면 좋다. 어려워도 할 수 있어! 난 잘 할 수 있어! 포기 안해!

          부모가 먼저 떠오르는 생각과 하는 행동들을 말로 표현 해 주면 어느새 이 것을 아이도 따라하게 된다. 

          "난 강아지를 그릴거야. 어? 이상하게 그렸네. 다시 그리고 싶어요. 종이 주세요."

          "퍼즐을 맞출 땐, 선도 봐야 하고. 모양도 봐야 하고. 아 이거다!"

          이런 습관은 어떤 충동적인 행동을 하기 전 한번 더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게 된다.

     

     2) 주의력 키우는 놀이

       <청각 주의력>

       ① 거꾸로 말하기

           2글자 딱지 → 지딱, 사자 → 자사

           3글자 뽀로로 → 로뽀보, 유치원 → 원치유

           4글자 세수하기 → 기하수세, 양념치킨 → 킨치념양

           노래 거꾸로 부르기 아기 상어 뚜루루뚜루 → 기아 어상 루뚜루루뚜

       ② 시장에 가면(기역력 놀이 병행), 탱탱탱 프라이팬 놀이

       ③ 코코코 눈 : 행동과 말을 다르게 하며 무조건 말에 반응 하기

       ④ 특정 단어에 박수 치기 : 곰세마리 부르면서 곰 나올 때 박수 치기

       ⑤ (   ) 안에 들어갈 말 찾기 : 금도끼 은도끼 이야기를 해주면서 '그만 연못에 (   )을 빠트렸어요' 

       ⑥ 청기 백기 : 청기 올려 백기 내려

       <시각 주의력>

       ① 같은 그림, 숨은 그림, 다른 그림 찾기, 미로 찾기, 퍼즐 맞추기, 색깔 찾기(주변 사물에서 해동 색깔 찾기
    )

       ② 없어진 물건 찾기 : 여러가지 물건을 꺼내 놓고 그 중 한가지 물건을 숨긴다음 없어진 것 찾기

     

     

    ■ 세번째 요소 자기 조절력

      공부에 싫증 내는 아이가 마음을 조절 하고 다시 집중해서 오늘의 과제를 거뜬히 해내게 하는 방법을 알 고 있나요? 하기 싫고 힘든 공부를 잘 이겨내는 힘은 4~7세에 길러 진다. 4~7세는 이제 공부를 시작하는 시기이다. '공부는 재미있다. 충분히 잘 할 수 있다. 공부를 하면 뿌듯하고 기분이 좋아진다. 힘들어도 참고 하면 더 잘 하게 된다.'라는 생각을 갖게 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
    LIST
Designed by Tistory.